학사안내

학사안내

교과과정

교과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미학미술사학과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동양미술사특론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한국미술사특론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서양미술사특론(1)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서양미술사특론(2)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서양미학특론(2)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현대미학특론(2)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현대미술특론(1)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현대미술특론(2)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서양미학특론(1)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현대미학특론(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학미술사학과세미나(1) 1 (1 )
학년
/ 1 학기
전공 미학미술사학과세미나(2) 1 (1 )
학년
/ 1 학기
논문대체 논문대체 3 (3 )
미학미술사학전공 학년
/ 1 학기
전공 르네상스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바로크와로코코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불교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고대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근현대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일본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중국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20세기서양미술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19세기서양미술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20세기서양미술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양공예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양회화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조각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고대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중세미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양미학의원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서양비교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현대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미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상학적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문화횡단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문화이론과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도시와환경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예술의미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학예술학특수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학예술학특수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회화사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회화사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조각사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조각사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양건축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미술사특수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동양미술사특수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19세기서양미술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술비평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디어미학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근대미학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미술의쟁점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디어미학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미술비평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근대미학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미술사방법론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양미술사방법론연구(2) 3 (3 )

기초공통

[B11825]  동양미술사특론 SPECIAL TOPICS IN ORIENTAL ART (3(3))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동양미술사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살펴보고, 동양 미술의 생성과 전개, 특성에 관한 예술적, 역사적, 사상적 논고 등을 검토하며 새로운 연구 분야 및 방법을 모색한다.

[B11826]  한국미술사특론 SPECAIL TOPICS IN KOREAN ART (3(3))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한국미술사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살펴보고, 한국 미술의 생성과 전개, 특성에 관한 예술적, 역사적, 사상적 분야의 논고를 검토하며 새로운 연구 분야 및 방법을 모색한다.
[B12980]  서양미술사특론(1) SPECIAL TOPICS IN WESTERN ART HISTORY I (3(3))
본 과목은 구석기시대로부터 바로크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흐름을 살펴보며, 특히 각 시대의 정치, 종교, 철학적 배경이 작품의 조형성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고찰한다.
[B12982]  서양미술사특론(2) TOPICS IN WESTERN ART HISTORY(2) (3(3))
 본 과목은 구석기시대로부터 바로크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흐름을 살펴보며, 특히 각 시대의 정치, 종교, 철학적 배경이 작품의 조형성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고찰한다.
[B13503]  서양미학특론(2) TOPICS IN WESTERN AESTHETICS(2) (3(3))
본 수업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구의 미학 및 철학의 주요한 흐름을 살펴보며 예술을 조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강좌이다. 플라톤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중세의 스토아 학파 및 근대의 주체적 인식의 출발점이 되었던 데카르트, 칸트, 헤겔을 넘어 현상학 및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해체주의와 같은 주요한 서구 미학의 흐름들을 이해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B13504]  현대미학특론(2) TOPICS IN CONTEMPORARY AESTHETICS(2) (3(3))
본 수업은 동시대 예술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근대 이후의 미학, 철학적 논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현대 예술 작품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기호학으로부터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의 주요 이슈들을 살펴본다. 
[B13507]  현대미술특론(1) TOPICS IN MODERN ART(1) (3(3))
본 과목은 현대미술의 주요 양식들을 다양한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대략 18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대표적인 작품들에 초점을 맞추고, 성립배경과 특성, 영향관계를 면밀히 분석한다. 
[B13508]  현대미술특론(2) TOPICS IN MODERN ART(2) (3(3))
본 과목은 현대미술의 변천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한다. 대표적인 양식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 성립배경과 특성, 영향관계를 면밀히 분석한다. 
[B13557]  서양미학특론(1) TOPICS IN WESTERN AESTHETICS(1) (3(3))
서양 미학상의 주요 개념인 예술 미 모방 형식 창조 미적 경험 등이 서구 사상 속에서 어떻게 형성, 변천되어왔는지를 검토하는 가운데 미학의 과제와 방법을 논의한다. 예술본성에 관한 모방설과 표현설, 상징설과 유희설, 예술작품의 형식과 내용, 미적가치에 대한 객관주의와 주관주의의 입장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미학적 사고를 기르며 서양의 주요한 고전미학의 원전을 충실히 독해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과 사유를 계발한다.
[B13558]  현대미학특론(1) TOPICS IN CONTEMPORARY AESTHETICS(2) (3(3))
현대미학의 다양한 동향을 고찰한다. 특히 그 과제와 방법론에 입각하여 주요문헌을 독해한다. 이러한 바탕 위에 현대 미학의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새로운 전망과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전공

[B01409]  르네상스미술연구 STUDIES IN RENAISSANCE ART (3(3))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형성 기반인 사회경제사적 조건, 휴머니즘과 합리주의, 새로운 예술이념 꽈트로첸토 양식의 성립과 발전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북유럽 르네상스 미술과의 차이점 나아가 마네리즘 양식과도 함께 비교·연구한다. 

[B08786]  바로크와로코코미술연구 STUDIES IN BAROQUE AND ROCOCO ART (3(3))
미학미술사학과 2005-1
17세기 초의 바로크로부터 18세기의 로코코에 이르는 서양근대미술사의 한 시기를 특수과제로 설정,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 주요사상, 제도, 취미, 예술이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나아가 시대양식의 성립과 그 특수성을 대표적 미술가의 작품분석을 통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가운데 재해석을 시도해본다. 
[B09254]  불교미술연구 STUDIES ON BUDDHIST ART (3(3))
불교미술에서 관찰되어지는 불상 불화 사찰양식 탑 등의 연구를 통해 불교미술이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의지와 정신세계를 고찰해 본다. 우리나라의 불교미술뿐만 아니라 불교문화권에 위치한 여러나라의 불교미술들을 함께 고찰해 봄으로서 각 나라마다의 양식적 특징과 변천사를 함께 고려해 본다.
[B10202]  한국고대미술연구 STUDIES IN ANCIENT KOREAN ART (3(3))
미학미술사학과 2005-1
선사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는 한국 고대 미술의 전개과정과 그 특징에 대하여 고찰 분석한다. 청동기시대로부터 나타나는 한국미술의 다양성이 어떻게 성립되고 전개되었는지에 관하여 살펴본다.
[B10204]  한국근현대미술연구 STUDIES IN MODERN AND CONTEMPORARY OF KOREA ART (3(3))
미학미술사학과 2005-1
19세기에서 현재에 이르는 한국 근현대 미술의 전개와 그 특징에 대해서 고찰 분석한다. 특히 구한말의 서양미술의 도입으로부터 최근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전통의 계승과 창조라는 시점에서 조명한다.
[B10205]  일본미술연구 STUDIES IN JAPAN ART (3(3))
미학미술사학과 2005-1
 중국과 한국의 영향권 하에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던 일본미술의 생성과 전개과정을 회화와 조각, 건축, 공예 등의 각 장르의 작품들을 통해 고찰 분석한다.
[B10206]  중국미술연구 STUDIES IN CHINESE ART (3(3))
미학미술사학과 2005-1
동양미술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중국미술의 전개과정을 회화와 조각, 건축, 공예 등의 각 장르의 작품들을 통해 고찰 분석하며, 주변 각국으로 끼친 영향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B10551]  20세기서양미술연구(2) STUDIES IN 20TH CENTURY WESTERN ART(2) (3(3))
본 과목은 20세기 서양미술의 흐름을 다양한 관점에서 대표적인 양식과 작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특히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과 아방가르드 운동의 주요 논점을 파악한다.
[B10555]  19세기서양미술연구(1) STUDIES IN 19TH CENTURY WESTERN ART I (3(3))
본 과목은 프랑스 대혁명 이후의 신고전주의로부터 19세기 말의 후기인상주의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흐름을 조명하며, 대표적인 양식과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형식의 변천과정을 자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B10557]  20세기서양미술연구(1)  STUDIES IN 20TH CENTURY WESTERN ART(1) (3(3))
본 과목은 20세기 서양미술의 흐름을 다양한 관점에서 대표적인 양식과 작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특히 통시적인 관점에서 비평의 주요 논점을 살펴본다.
[B11249]  동양공예사연구 STUDIES IN ASIAN CRAFTS (3(3))
 한국과 중국, 일본을 대상으로 아시아의 도자, 칠기, 금속장식 등 각종 공예품들의 제작 기법과 조형적 특징, 상호영향관계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B11251]  동양회화사연구 STUDIES IN ASIAN PAINTING (3(3))
 중국과 한국, 일본 등 동양 회화의 화론, 화제, 화가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각국의 회화가 지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연구 검토한다.
[B11819]  현대조각론연구 STUDIES IN MODERN SCULPTURE (3(3))
20세기 현대조각의 주요 흐름을 양식과 작가별로 살펴보고, 주제와 형식, 기법과 재료의 변천과정을 면밀히 고찰한다. 

[B11820]  서양고대미술연구 STUDIES IN WESTERN ANCIENT ART (3(3))
서양미술의 출발점이 되는 그리스와 로마 미술을 건축, 조각, 회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주제와 형식, 다양한 역사적 배경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B11821]  서양중세미술연구 STUDIES IN WESTERN MEDIEVAL ART (3(3))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양식으로 진행된 중세미술의 흐름을 통사적으로 연구하고 기독교의 주제와 도상변천, 형식과 기법, 주문자의 관계를 면밀히 고찰한다.  
[B12415]  동양미학의원리 PRINCIPLES OF EASTERN AESTHETICS (3(3))
동양미학의 기반이 되는 유가미학, 도가미학, 불가미학을 중심으로 그 미학사상의 특질을 논하고, 인격형성과 예술과의 관련성을 검토하며, 나아가 동양에서의 예술창작의 이념과  예술감상의 방법을 고찰한다.
[B12418]  동서양비교미학연구  COMPARATIVE AESTHETICS EAST AND WEST (3(3))
동서양의 미학사상, 예술사상 또는 상이한 시대간의 예술사상을 비교하는 가운데 각 문화권의 예술 상호간에서 찾아낼 수 있는 차별성과 유사성, 특수성을 면밀히 분석한다. 나아가 상이한 장르, 상이한 예술형식 혹은 예술 작품간의 비교연구를 통해 미학의 문제들을 고찰한다. 
[B12420]  서양현대미학연구 STUDIES IN WESTERN MODERN AESTHETICS (3(3))
현대미학의 주요 경향과 대표적인 이론 즉 현상학적 분석적 미학, 사회학적 미학, 비판적 미학 가운데 하나를 특수과제로 선택하여 그 이론의 형성배경, 학제적 관계, 입장과 방법론, 쟁점사항 등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B12421]  한국미론연구 STUDIES IN KOREAN BEAUTY (3(3))
 미와 예술에 대한 한국인의 전통적인 사상을 고찰하면서 한국인의 미의식과 한국미의 특성을 연구한다. 이 교과목은 미와 예술에 대해 사상가들이 피력한 견해들을 논리적으로 체계지우면서 탐구하는 동시에 예술작품 속에 스며있는 미의식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전개될 것이다.
[B12426]  현상학적미학연구 STUDIES IN PHENOMENOLOGY AND AESTHETICS (3(3))
현상학의 발전과 더불어 특히 미와 예술 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주복을 끌게 되었다. 특히 예술작품의 미적성격이 부각되면서 미의식의 현상학, 예술작품의 현상학이 설득력을 갖기에 이르렀다. 현상학의 등장으로부터 현대의 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장들을 비교 검토하면서 방법론적 고찰과 실천에 초점을 맞춘다
[B12431]  문화횡단미학연구 STUDIES IN TRANSCULTURAL AESTHETICS (3(3))
상이한 문화권 예술의 비교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현대는 이들 문화가 상호 교차하고 융합하는 양상에 주목하는 탈경계적 시각에서 미학사상을 조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최첨단 동향에 주목하면서 장래의 미학의 과제와 방법을 모색한다.
[B12433]  문화이론과미학연구 STUDIES IN CULTURAL STUDIES AND AESTHETICS (3(3))
종래의 학문에서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페미니즘, 마이너리티 이론, 이데올로기 문제 등 현대문화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논의하는 문화이론과 미학 간의 접점을 모색하면서,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발한다. 
[B12436]  도시와환경미학연구 STUDIES IN AESTHETICS OF CITY AND ENVIRONMENT (3(3))
근대사회 이후 도시생활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도시의 미적질서가 계획되고, 나아가 환경문제와 관련된 문화적 예술적 환경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도시미의 구조와 원리, 환경미학의 연구방향 등을 고찰한다. 특히 문화 환경의 미적 의미를 공공조각, 예술 공간, 도시 경관 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
[B12438]  현대예술의미학연구 STUDIES IN AESTHETICS OF CONTEMPORARY ARTS (3(3))
현대예술이 제기하는 이념, 형식, 표현, 기법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미학적 조명을 행하며, 이로부터 새로운 미학의 패러다임의 정립을 시도한다.
[B12441]  미학예술학특수연구(1) SPECIAL STUDIES IN AESTHETICS AND ART THEORY 1 (3(3))
미학예술학의 특수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설정과 방법론을 고찰하면서, 체계적 구축적 관점에서, 미학적 사유를 심화시킨다.
[B12442]  미학예술학특수연구(2) SPECIAL STUDIES IN AESTHETICS AND ART THEORY 2 (3(3))
미학예술학의 특수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설정과 방법론을 고찰하면서, 융합적 탈구축적 관점에서, 미학적 사유를 심화시킨다. 
[B12447]  한국회화사연구(1) STUDIES IN KOREAN PAINTING Ⅰ (3(3))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는 한국회화의 흐름을 개관하고, 회화사의 중요 논점과 작품, 작가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고찰하며, 한국회화의 특징과 앞으로의 방향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B12448]  한국회화사연구(2) STUDIES IN KOREAN PAINTING Ⅱ (3(3))
조선시대 한국회화의 흐름을 개관하고, 회화사의 중요 논점과 작품, 작가를 선정하여 고찰하며, 한국회화의 특징과 앞으로의 방향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B12449]  한국조각사연구(1) STUDIES IN KOREAN SCULPTURE Ⅰ (3(3))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는 한국조각의 흐름을 개관하고, 조각사의 중요 논점과 작품, 제작기법 등에 대하여 심도있게 고찰하며, 한국조각의 특징과 앞으로의 방향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B12450]  한국조각사연구(2) STUDIES IN KOREAN SCULPTURE Ⅱ (3(3))
조선시대 한국조각의 흐름을 개관하고, 조각사의 중요 논점과 작품, 제작기법 등에 대하여 고찰하며, 한국조각의 특징과 앞으로의 방향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B12451]  동양건축사연구 STUDIES IN ASIAN ARCHITECTURE (3(3))
한국과 중국, 일본의 건축을 개관하고, 건축사의 중요 논점과 작품, 작가를 선정하여 고찰하며, 동양건축의 특징에 대하여 연구한다.
[B12452]  한국미술사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KOREAN ART HISTORY (3(3))
한국미술사와 관련된 문헌자료와 실물자료에 대한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분석과 고찰을 통하여 융합적인 미술사 연구방법론을 계발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한국미술의 미래에 대하여 제언한다.
[B12453]  동양미술사특수연구 SPECIAL STUDIES IN ORIENTAL ART HISTORY (3(3))
동양미술사와 관련된 문헌자료와 실물자료에 대한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분석과 고찰을 통하여 융합적인 미술사 연구방법론을 계발하며, 이를 바탕으로 동양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동서양미술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미래의 미술의 방향성에 대하여 제언한다.
[B13306]  19세기서양미술연구(2) STUDIES OF 19C WESTERN ART (3(3))
본 교과목은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로부터 19세기말 후기인상주의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흐름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각 시대의 다양한 역사적 관점에서 대표작가들의 주요 작품을 면밀히 고찰하고 분석한다.
[B13509]  미술비평연구(2) STUDIES IN ART CRITICISM(2) (3(3))
 본 수업은 미술 비평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비평 언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주요한 미술 비평 문헌들을 살펴보는 강좌이다. 이를 통하여 동시대의 예술 작품에 관한 비평적 시각을 획득하고 실천적으로 비평적 글쓰기를 수행해보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B13510]  미디어미학연구(2) STUDIES IN TRANSCULTURAL AESTHETICS (2) (3(3))
 본 수업은 과학 기술과 매체에 관한 미학적 접근들을 살펴보며 현대 미학 및 철학과의 연관성을 통해서 동시대의 매체 환경을 분석하는 강좌이다. 특히 과학 기술과 예술의 공통 지점으로부터 최근의 융합 환경에 관한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B13511]  서양근대미학연구(2) STUDIES IN WESTERN MODERN AESTHETICS(2) (3(3))
 본 수업은 근대의 정신을 형성해온 서구의 근대 미학의 줄기들을 분석하는 수업이다. 근대에 나타난 주체의 새로운 모습을 토대로 과거 중시했던 미학적 과제들이 인간 중심의 새로운 이슈들로 변모해가는 흐름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B13512]  현대미술의쟁점연구 STUDIES IN ISSUES OF CONTEMPORARY ART (3(3))
 본 과목은 미술현장과 연계된 동시대 미술의 주요 논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본다. 특히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후기구조주의 이론, 미술관과 갤러리의 전시동향, 이슈가 되는 비평의 논점을 고찰한다.  
[B13513]  미디어미학연구(1) STUDIES IN TRANSCULTURAL AESTHETICS (1) (3(3))
최근 예술현장에서 다양한 매체의 실험이 시도되고 있고,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미디어 환경이 급부상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가 가져다주는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입각한 미학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는 가운데, 미디어의 구조와 역할에 대한 미학적 고찰을 시도한다. 
[B13514]  미술비평연구(1) STUDIES IN ART CRITICISM(1) (3(3))
 본 수업은 미술작품과 작가, 시대적 배경, 예술성, 그리고 양식발전 등을 해석 평가하는 다양한 미술비평 이론의 내용과 방법론들을 연구한다.  
[B13515]  서양근대미학연구(1) STUDIES IN WESTERN MODERN AESTHETICS(1) (3(3))
근대미학 성립의 토대가 된 18세기 영국의 경험론적 미학 독일의 관념론적 미학, 프랑스의 합리주의 미학을 집중적으로 고찰하되 주요 미학자들의 텍스트를 충실히 읽고 이해한 바탕 위에서 그들 미학이 안고 있는 쟁점사항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시킨다. 
[B13518]  서양미술사방법론연구(1) STUDIES IN METHODS OF WESTERN ART HISTORY(1) (3(3))
 서양미술사의 여러 가지 학문적 방법론을 파악하기 위해 바사리의

 <미술가 열전>, 사실주의적인 감식기법, 빙켈만의 고대미술모방론, 뵐플린의 양식사,

 제들마이어의 정신사적 미술사, 바르부르그와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하우저와 

 프랑카스텔의 사회주의 관점, 그린버그의 형식주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자 한다.
[B13519]  서양미술사방법론연구(2) STUDIES IN METHODS OF WESTERN ART HISTORY(2) (3(3))
 미술작품의 도상과 상징, 양식과 기법에 초점을 맞춘 여러 가지 미술사 방법론과 형식주의, 사회주의, 정신분석 등의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자 한다.